MY MENU

뉴스레터

제목

한국스포츠사회학회 뉴스레터 [스포츠와 사회 vol. 01]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4.2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672
내용
안녕하세요, $%name%$ 회원님

한국스포츠사회학회 첫 번째 뉴스레터입니다. 코로나 19로 모든 소통이 어려운 시기에도 바쁜 일정을 보내고 계시는 회원님께 안부를 전합니다. 앞으로 뉴스레터를 통해 한국스포츠사회학회가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길 바라며, 이 공간을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잠시나마 소홀해졌던 회원 간 소통의 장이 다시 활발해 지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지난 2월 개최되었던 동계워크샵의 뉴스를 비롯하여, 회원님들의 동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name%$ 회원님께서도 공유하고 싶은 '소식', '회원동정', '오피니언', '논문', '서평' 등이 있으시면 사무국(ksss1990@naver.com)으로 연락주세요. 뉴스레터를 통해 정성껏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한국스포츠사회학회 동계워크숍 스케치
지난 2월 18일 목요일, [한국 스포츠 거버넌스 네트워크의 현재와 미래]의 주제로 동계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같이 모이진 못했지만 온라인 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많은 회원님들께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사회는 한림대학교 한승백 교수가 좌장은 대구가톨릭대학교 박보현 교수가 수고해 주셨습니다. 

Session 1에서는 남서울대학교 손석정 교수님께서 발제자로 [대한체육회 조직 관계 및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발표해 주셨습니다. 토론은 한겨레 스포츠팀 김창금 선임기자님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손석정 교수님은 대한체육회의 역사와 역할 및 조직의 성격 등에 대해 발제해 주셨고, 대한체육회의 법적 지위 변화와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에 따른 지방체육회의 관계에서 이루어질 다양한 기대효과 및 문제점에 대해 고견을 들려 주셨습니다. 

Session 2에서는 충북체육회 김세명 정책개발부 팀장님이 [대한체육회와 ·체육회의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과 법적 제도화]에 대해 발표해 주셨습니다. 토론은 충남대학교 남상우 교수님이 수고해 주셨습니다. 지방체육회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김세명 팀장님의 발제는 생생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들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특히 지방체육회 법정법인화에 따른 대한체육회와 시도체육회 간의 관계향후 요구되는 법적 제도적 보완 장치에 대한 고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21년 한국스포츠사회학회 동계워크숍 관련 미디어 보도와 자료집을 아래 링크를 통해 공유합니다. 

학회 사람들
- 회원 이모저모
2021년,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회원님들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회원 동정
  • 강신욱 회원님이 단국대학교에서 정년퇴임하셨습니다.
  • 김영미 회원님이 서원대학교 교학부총장으로 임명되셨습니다.
  • 김인형 회원님이 신라대학교 교양과정대학장으로 임명되셨습니다.
  • 남상우 회원님이 충남대학교 스포츠과학과에 임용되셨습니다.

학위 취득
  • 김윤정 회원님이 "Exploring South Korean Women's Experiences in Aesthetic Exercise: A Postcolonial Feminist Approach(한국 여성의 에스테틱 건강운동 경험 탐색-포스트 식민주의 페미니즘의 관점에서)"라는 논문으로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조사
  • 정현(한국체육대학교) 회원님이 지난 3월 1일 결혼을 하셨습니다. 

전하고 싶은 회원님들의 소식이 있다면 언제든 사무국(ksss1990@naver.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스포츠 에세이 전성시대
- 이경렬 활동가


스포츠 책 독서모임이 있다고요?

체육시민사회단체 활동가로 일할 때의 일이다정부예산을 분석하는 스터디 모임에 참여했던 적이 있었다환경노동여성국방주거소수자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가가 모여 각 정부부처의 낭비성 예산을 최소 세 개를 골라 문제점을 짚고 함께 토론하는 모임이었다나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의 예산을 맡았다스포츠메가이벤트에 과다하게 책정된 사업비를 추리고생활체육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예산의 쓰임새에 대해 리포트를 적성했다공교롭게도 내가 발표하는 날 스터디모임의 첫 전체 회식이 잡혀버렸다자연히 회식자리에서 내 발표 내용이 주요 대화거리로 올랐다.

질문1: 체육활동가를 처음 봐요.
아마 저 밖에 없어서보기가 쉽지 않으셨을 거예요.
 
질문2: 체육시민사회 단체가 언제부터 있었나요?
: 2000년도에 만들어졌으니까생긴 지 20년 다 되어가요.
 
질문3: 주로 무슨 활동을 하나요?
학생선수 인권옹호 활동이랑 발표시간에 다루었던 스포츠메가이벤트의 문제점을 알리는 작업을 많이 하고 있어요.
 
질문4: 어쩌다가 체육활동가를 하시게 된 건가요?
스포츠 책 독서모임 하다가 이리로 오게 되었어요.

신간 안내
회원 저술활동

다이제스트 스포츠사회학
김우성(인하대학교)

이 책은 스포츠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학적 요인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과 학생들에게 다양한 현대 스포츠의 사회학적 모습을 소개하는 안내서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특히 이 책은 체육계열 학과에서 강의를 위한 교재로서 뿐만 아니라 국가공인 스포츠지도사 필기시험 준비생이나 중등임용고사 필기시험 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학생들로부터 스포츠사회학 교재는 대부분 용어가 어렵고 문장이 딱딱해서 읽기가 어렵고 재미가 없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 그래서 이 책은 독자들에게 읽는 재미와 함께 주요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가급적 짧은 문장을 사용하였으며, 주요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요약적인 방식으로 기술하였다.
 [더 보기]

사회이론과 스포츠사회학
김종호(울산대학교), 정이든(효자중학교)

이 책은 스포츠 연구에서 다양한 문제에 적용되는 사회학 분야의 핵심 이론, 중범위이론, 그리고 미시적 수준의 이론들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이 책의 목표는 스포츠 연구와 관련되는 학문적·공공적 담론의 최전선에서 광범위한 이론, 주제, 이슈들을 다루는 것이다. 이에 대한 초점은 두 가지에 맞춘다. 헌신적인 학자들과 그들의 학생들에게 전통적 및 현대적인 사회학 이론에 대한 새롭고도 독특한 사고방식을 제공하는 것과 스포츠 학자들이 전형적으로 연구한 문제를 검토하는 데 있어 새롭고도 독특한 시각을 제공하는 것이다. [더 보기]  

0
0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